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금보험 고령화 시대 절세 및 노후대비 필수품

by ށಭᚡ ᚢ 2022. 12. 1.

연금보험 고령화 시대 절세 및 노후대비 필수품

 

고령화 현상이 빛의 속도로 진행되면서 소득 절벽 상태가 노후에 어떻세 소득을 창출할지에 대한 문제는 단순한 관심사항이 아니라 생존 문제와 직결됩니다. 연금보험 및 연금저축보험 등과 같은 보험 상품은 절세 기능도 있고 노후대비로 효율성도 높아 더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교직원 연금 같은 공적연금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것 만으로는 노후대비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서 다양한 연금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연금보험 비과세 혜택

 

연금보험 비과세 조건
일시납 보험계약 계약기간 10년 이상
납입할 보험료의 합계액이 1억원 이하
월적립식 보험계약 계약기간 10년 이상
납입기간 5년 이상
매월 기본보험료 균등(선납기간 6개월 이내)
월납한도 150만원 이하
종신형 보험계약 만 55세 이후부터 사망시까지 연금형태로만 보험금 수령(사망시 재원 소멸 및 연금지급 개시후 중도해지 불가)

연금보험은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과세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넓히는 게 중요합니다.  연금보험의 특징은 젊었을 때 수입 가운데 일부를 적립식으로 가져가다가 퇴직 이후 지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연금을 받기 시작해서 안정적인 생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노후 보장 상품입니다.

 

 

연금보험 가입자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시점과 받는 기간을 정할 수 있는데 특히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연금보험 상품은 연금이 지급되는 기간을 종신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다른 금융 상품은 이자소득세로 15.4%를 떼가지만 연금보험은 계약기간과 납입기간의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40대에서 연금보험에 가입한다고 한다면 10년 이상은 가지고 가는 것이 유리하고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상품인 만큼 연금 변액보험 상품 같은 펀드 등에 투자하는 상품도 수익률 향상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금보험 납입기간 및 월납 한도에 대한 조건을 충족해야 비과세 혜택을 주는 등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비과세 혜택에 대한 진입장벽이 생기면서 향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더 까다로워질 수 있음이 예상되기 때문에 미리 서둘러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 연금저축보험 세액공제

일년 내내 아무 언급 없다가 연말정산 때만 되면 세액공제 필수 아이템으로 언급되는 것이 연금저축보험입니다.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보험이나 그게 그거인 것 같지만 다릅니다. 연금보험은 보험료를 납일할 때 세제혜택을 볼 수 있고 연금저축보험은 보험금을 받을 때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후 보장 기능을 하는 연금저축보험은 세제혜택을 주는 정책적으로 판매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연금 수령 요건에 따라 자금을 빼가는 때에는 과세가 연금소득으로 이루어집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금계좌 납입액의 15%에 해당되는 부분을 연말정산받을 때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이냐 IRP냐 그것이 문제로다

 

13월의 월급 2022년 연말정산 핵꿀팁 전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