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전면허시험 준비물 사전 준비 방법 안내

by ށಭᚡ ᚢ 2021. 9. 25.

운전면허시험을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준비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안내해드리는 내용이니 운전면허시험 합격을 위한 참고자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시험 준비물 사전 준비 안내

 

 

1. 신체검사

처음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면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체검사에 들어가는 수수료는 운전면허증에 다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 안에 있는 신체검사장을 기준으로 1종 대형 및 특수면허 신체검사 수수료는 7천 원이고 기타 운전면허는 6천 원입니다.

 

신체검사를 받으려면 신분증과 6개월 안에 촬영한 가로 3.5cm, 세로 4.5cm 사진 3매를 준비합니다. 참고로 강릉, 태백, 문경, 광양 운전면허시험장에는 신체검사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근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며 병원마다 수수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 단안 시력자 분이 1종 보통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안과의사 진단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진단서에는 도로교통법 시행령에 따른 시력과 시야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인정할 수 있는 검사 결과가 필수적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력과 시야 기준은 한쪽 눈 시력이 0.8 이상, 수직시야 20도 이상, 수평 시야 120도 이상, 중심 시야 20도 내에 암점 또는 반맹이 모두 없어야 하고 진단서에는 암점과 반맹이 모두 없다는 것이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안 시력자 진단서 발급 가능 병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안시력자 진단서 발급가능 병원 202105월 (1).pdf
0.16MB

 

신체검사는 특성상 인터넷 접수 또는 대리접수를 할 수 없는 것이 원칙이지만 1종 보통과 2종 운전면허증에 한해 병원 신체검사 외 건강검진 결과 및 징병신체검사서 확인, 진단서로 신체검사 후 대리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2. 학과시험

운전면허 학과시험 접수 준비물은 신분증과 응시원서 및 수수료입니다. 수수료는 1만 원입니다. 원동기는 8천 원입니다. 학과시험은 인터넷 예약은 가능하지만 대리접수는 할 수 없습니다.

 

 

3. 기능시험

기능시험 접수를 위해 신분증과 응시원서 및 수수료를 준비합니다. 대형, 특수 기능시험 수수료는 2만 원, 1종과 2종 보통 수수료는 2만 2천 원, 2종 소형은 1만 원, 원동기는 학과시험과 동일하게 8천 원입니다.

 

기능시험 인터넷 접수 및 대리접수 모두 가능하고 대리 접수할 때에는 위임장과 대리인 및 위임자 신분증, 응시원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4. 도로주행

학과시험과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도로주행 시험을 봅니다. 신분증과 응시원서 및 수수료 25,000원을 준비합니다. 기능시험과 동일하게 인터넷 및 대리접수 모두 가능하고 대리접수할 때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 위임자 신분증, 응시원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도로주행 연습을 위해 연습면허가 필요하면 신분증과 응시원서 및 수수료 4천 원을 준비해서 인터넷 또는 대리로 연습면허 발급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습면허증을 분실해서 다시 교부받을 때에는 인터넷에서 접수할 수 없습니다.

 

 

5. 면허증 교부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 시험까지 모두 합격하면 드디어 운전면허증을 교부받게 됩니다. 신분증, 응시원서,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4.5cm 사진 1매를 준비해야 하며 대리접수는 가능하지만 인터넷 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운전면허시험 준비물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전면허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대출도 반품이 가능하다고요? 대출계약 철회권이란?

 

대출도 반품이 가능하다구요? 대출계약철회권이란?

대출도 반품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일정 기간 안에 이미 실행한 대출 계약에 대해 철회의사를 표시하면 대출이 없었던 것처럼 바뀌는 대출계약 철회권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huel.tistory.com